본문 바로가기
오류해결

Windows 브라우저 새로고침(HTML 변경사항 적용안되는 오류,F5 캐시 무시하기)

by chief_sac 2021. 9. 8.
반응형

 

내가 로컬에서 웹개발을 하면서 분명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페이지를 Rendering 하려고 할때 우리는 F5를 통해서 새로고침을 합니다(윈도우 한정) 그런데 데이터가 새롭게 로드될때에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왜그런건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겨서 찾아보게되었습니다. 또한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은 Chrome브라우저에 대해서만 정리하였습니다.

 

 

클래식한 새로고침 : "F5"


 

Google Chrome 브라우저에서 도움말에 들어가보면 F5에대해서는 Reload the current Page라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이 작업은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지만 현재 열려있는 브라우저의 캐시를 가진 상태로 로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시가 만료되는 시간까지는 우리가 수정한 데이터가 새롭게 적용될때까지 캐시가 재 적용될때까지는 새로고침을 하더라도 바뀌지 않았던것입니다.

 

 

강제 새로고침: Shift + f5


 

도움말에서는 "Reload the current page, ignoring cached content" 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말그대로 Shift F5의 경우 페이지를 새롭게 로드하면서 데이터가 캐시에서 직접적으로 검색되지않고 무시하며 완전히 새롭게 로드되어서 F5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변경된 사항이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강제 새로고침을 했음에도 화면이 바뀌지않는경우 서버의 캐시를 한번 지워주면 해결됩니다(단축키 Ctrl + Shift + Del .. 모든 브라우저 동일)

 

 

다른브라우저에서


 

IE,Edge: Ctrl + F5

파이어폭스: Ctrl + F5,Ctrl+Shift+R

오페라 :Ctrl + F5, Shift+R

반응형